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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UI

[패스트 캠퍼스 수강후기] UIUX 인강 100% 환급챌린지 1회차 미션

종강 후 디자인 강의를 들어보고 싶어서 찾아보다가 패스트 캠퍼스 광고가 너무 매혹적이어서 뭔가에 이끌린듯이 클릭하게되었다ㅋㅋㅋ...

UIUX 인강에 관심은 많았으나 지식은 없는 거의 백지상태였기 때문에 완전 쌩기초 강의가 필요했다. 전문가 디자이너분들의 강의에 가격도 저렴한 편이어서 퀄리티는 괜찮은지 직접 인터넷에 리뷰도 검색해보고 일주일정도 깊게 고민하다가 할인 마지막 날에 결제했다. 

 

UX/UI 디자인(2020) 올인원 패키지 Online.

첫째날 

 

01. UX 디자인 개론

맨 처음 강의는 UX부터 시작한다. 

UX/UI를 한꺼번에 묶어서 한 영역으로 분류하지만 UI에만 관심이 있었지 UX는 무엇인지도 잘 몰랐다.

첫째날 강의를 듣고 UI(User Interface)디자인을 하기 전 과정이 UX(User Experience)이고 어쩌면 UI보다 더 중요하고 복잡한 과정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보통 User가 보는 화면을 UI라고 하는데, UI가 쉬우면 UX가 좋다고 말할 수 있다. 이처럼 UX가 좋아야 결과물인 UI도 좋아질 수 있다.

 

User -  interface - machine

interface를 통해 input을 넣고 output을 얻는다.

Usability or HCI 혹은 Ui로 표현 가능

 

User - interface - service

라면 user가 customer로 바뀜

Customer experience

서비스 디자인

 

Designer - User interface - Machine

이 기계를 어떻게 사용하도록, 어떤걸 보여주도록 만들어야 겠다는 Conceptual model을 갖게 됨

이 기계에 대한 충분한 지식은 아니더라도 기초지식이 있어야 함

Conceptual model : 사용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전달해줘야하는지

 

사용자의 Mental model

designer가 conceptual model을 사용자의 mental model로 바꾸도록 함.

Mental model은 잘 바뀜. 

Mental model은 사용자의 기대에서 나오며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갖고있는 mental model이 있다.

Mental model과 conceptual model이 다르면 불편한 디자인

 

 

 

 

 

UX디자인의 역사

 

 

1970년대 Xerox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

 

  • GUI 
  • mouse
  • WYSIWYG editor(what you see, what you get) - 워드프로세서 개념 
  • Object Oriented Programming 
  • bitmap
  • wifi/ethernet
  • Ubiquitous Computing

 

Douglas Engelbart 

GUI + Mouse

1973 Xerox Start 8010 First commercial GUI + First Mouse

1960년대 중반 Walt Disney

놀이공원을 위한 UX

research center에서 기술을 상용화 시키지 않고 디즈니파크에 놀러온 사람들을 위해 제공

사용자 친화적

1980

Usability > intuitive

Usability(사용성)

device뿐만 아니라 tool 대해서도 usability 존재

Intuitive(직감)

직감적으로 있는, 사용할 있는 디자인 > Usability 좋다.

 

Think aloud. 

자신의 생각을 말하기

느끼는게 아니라 말로써 계속 표현

 

Lisa(1983) - $9,995(equivalent to $25,811.18 in 2020)

first personal computer with GUI coomercialized

HCI(1983) - Carnrgie Mellon + Xerox PARC

Human-Computer Interaction

seminal book - GOMS and. Keystroke Level Modeling

사용자와 기계가 어떻게 상호작용 해야하는지 처음으로 기록한

First Macintosh(1984) - 저렴한 가정용 컴퓨터 보편화

 

 

1980 중반 

Interaction Design - Bill Moggridge + Bill Verplank

디지털 상품, 환경, 시스템과 서비스가 어떻게 상호작용 하는가에 대한 것이 인터렉션 디자인 - Bill Moggridge

Designing Interations(2007)

 

Ubiquitous Computing(1988) - Mark Wiser, Xerox PARC

Pervasive computing

 

User Experience(1993) - Donald Norman

the first use of the pharse, Job title

The Psychology of everyday Things, The design of everyday things

시스템, 서비스, 프로덕트 사용또는 예상되는 사용을 했을때 인지적으로 얻는 인식과 반응. -  iso defination(1995)

 

 

우리나라는 2010 부터 ux라는 말을 많이 쓰기 시작함!!

 

 


강의 소개~!!

UX/UI 디자인 올인원 패키지 Online.

https://bit.ly/2PDn0W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