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 캠퍼스 수강후기] UIUX 인강 100% 환급챌린지 4회차 미션
UX/UI 디자인(2020) 올인원 패키지 Online.
매일 UIUX 인강을 듣고 있다. 미션 4회차인데 벌써 고비인듯 하다,, 매일 이렇게 강의 듣고 작성하는 일이 이렇게 번거롭고 힘든 일이었다니!! 하지만 강의 퀄리티가 너무 좋아서 안들을 수가 없다..! 조금만 더 힘내자!
01. UX 디자인 개론
02. Usability 알아보기
Usability
How effectively, efficiently and satisfactorily a user can interact with a user interface.
- Effectiveness
- 처음에 와서 task를 잘 할 수 있는지?
- Error 났을 때 잘 해결 하는지?
- Efficiency
- 한번 배우면 그 이후 계속 잘 할 수 있는지?
- 다음에 와서 다시 task를 쉽게 할 수 있는지?
- Satisfaction
- 감성적으로 얼마나 만족하는지?
NASA Shuttle Cockpit
비행기가 어렵다. 더 쉽게, 컴퓨터가 어렵다. 더 쉽게
Jakob Nielsen(1999) - web을 어떻게 써야할지 체계적으로 정리(Designing Web usability)
10 Usability Heuristics
Usability Test(UT)
When
Formative(Observe&understand) vs summative usability testing(measuring & counting)
Formative UT(빠르게)
- Early stage : 경쟁사제품 또는 현재 product으로 UT
- Design stage : Low-fidelity prototype으로 UT
- Development stage : high-fidelity prototype으로 UT
Summative UT(완성된)
- Development stage : high-fidelity prototype으로 UT
- Final stage : data collection
Where
- Usability testing lab
- Simple UX lab GV.com
Who
- Persona에 가까운 사람이 좋지만 찾기도 어렵고 비용도 많이 듦
- 프로젝트에 관련없는 사람이면 괜찮음
- 디자이너는 안하는게 좋음
- 5명 정도면 충분함
What
- Low-fidelity prototype
- 바인더(종이)로 화면을 넘겨가며 표현
- High-fidelity prototype
- 스케치, xd, indesign으로 스마트폰으로 직접 써보게
둘 다 쓰는게 좋음
How
- 요구사항 정리 UT 계획서
- Recruiting(비용발생)
- Task정리, Script정리
- 프로젝트 소개, UT 안내, 화장실 안내
- Pre-questionaire
- Demographic
- Experience
- Task 진행
- 1시간 이내
- 쉬는시간은 언제든지
- Time/성공율 record
- Post-Questionnaire
- task에 대해 질문
- 실패 시 원인 질문
Think aloud - 꼭 써야 하는 protocol
- 생각이 이야기로 나와야 한다.
- Step by step : 말로 설명하기
03. Information architecture
사람을 컨텐츠와 연결해줌
Menu Tree
보통 앱에서는 3단계, 웹에서는 4단계
Card sorting
“Taxonomy” is the practice and science of classification of things or concepts
아이디어 만들고 sorting, label할 때 많이 사용
- Keep categories to a minimum (쉽게, 더 낫게, 데스크탑은 5단계가 충분, 모바일은 더 적어야 한다)
- Keep content and categories together
- Prioritize by popularity (가장 중요 쉽게 접근 할 수 있게 가장 많이 쓰는 것, 하단 바에 네비게이션바등)
- Label navigation items clearly and cocisely
BOOK) Information architecture, The Visual Display of Quantitative Information
04. UI Design
UI is the space interactions between humans and machines occur
WIMP
Windows
Icons
Menus
Pointer
Typography(위계 계층, 전달사항, 안내 등)
Icons(쉽게 인식에 대해 symbolize, 새로운 아이콘은 조심스럽게 사용, 사용자에게는 좋은 요소)
Spaces(그룹핑)
Colors(강조)
Grouping
lines& many buttons(버튼의 중요성이 예전 대비 높아짐)
“Perceived affordance”
Make a button looks clickable - Don Norman
직관적으로 누를 수 있느냐 없느냐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게 표현
참고자료
- Apple UI Guidelines
- Android UI Guidelines
WYSIWYG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 주로 문서 에디터에 적용
- 요즘은 word press(웹페이지 만드는 툴)
UI Scenario
개발자들이 이해 하기위해 ux디자이너가 conceptual 만드는 문서
파워포인트 가장 많이 씀
Website wireframe, mobile wireframe
Consistency
- Title, icon + navigation + buttons
- Expectation + usability
- Brand identify
General guide 필요
같이 협업해서 쓸 수 있는지 없는지 제너럴가이드 팀이랑 협업해야함.
Consistency in cross-platform 환경 “clear” app
UX/UI 디자인 올인원 패키지 On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