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디자인(2020) 올인원 패키지 Online.
UIUX 인강 21회차
순서대로 디자인 리서치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주시는데, 앞에서 배웠던 내용도 정리되고 깔끔해지는 것 같다
02. UX 디자인 리서치 및 서비스 기획
Persona
Alan Cooper
Persona의 개념을 처음 소개한 사람
Alan Cooper
정신병원을 뛰쳐나온 디자인 - 3년을 개발한 프로젝트 프로그램
프로젝트 관리를 하고 있던 캐시라는 분의 행동을 흉내내어 기능과 인터렉션 과정에 사용하였다.
페르소나가 디자인 프로세스에 접목된 최초 사례
Persona
- 고대 그리스 배우들이 가면을 칭하던 단어에서 파생
- 경험이 동일한 사용자들을 묶어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로 구체화
- 수집된 데이터들을 구조화하는 데이터 모델링 작업이라고 할 수 있음
- 사용자를 이해 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실제 사용자의 행동패턴과 동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짐
- 많은 사용자를 대표하는 셈
- 페르소나는 사용자 리서치 자료를 훌륭한 디자인으로 탈바꿈 시키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함
- 다양한 유저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특정한 사용자 그룹을 중심으로 디자인 해야한다
- 사용자의 이해나 고려없이 다양한 서비스를 디자인하면 서비스는 복잡해지기만 하고 사용자에게 혼란을 줄 수 밖에 없다
- 명확한 디자인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
- 한명의 가상인물로 표현되지만
- 우리가 리서치한 여러인물들의 특정 행동 등을 하나로 묶어서 만들기 때문에 이 특정 사용자 그룹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음
- 사용자 중심적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고 불필요한 논쟁을 피할 수 있다
경험이 동일한 사용자들을 묶은 후 가상의 인물로 정의하는 작업
- 사용자의 context, needs, goal, motivation 등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도와 서비스의 방향성 제공
- 인물 자체는 가상이지만 실제 사용자들에게서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져야 함
- 디자인이 적절한지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
- 유저 스토리나 시나리오로 발전시키기 위해 서비스/제품 개발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에 도움
Persona
- Affinity Diagram을 통한 사용자의 동기, 목표 행동 등을 파악
- 인터뷰/리서치 결과에 근거하여 공통되는 패턴을 하나의 유저군을 대표하는 페르소나로 작성
- 페르소나의 우선순위 정하기
- 페르소나가 하나 이상
- 페르소나와 실제 유저와 계속 비교하며 검증/개선하기
행동 변수(Behavioral Variable)를 중심으로 그룹화하기
- 활동 내역 :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가? 얼마나 자주, 얼마나 폭 넓게 하는가?
- 태도 : 사용자가 제품의 기술과 전문 영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적성 : 사용자가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 서비스, 제품 이해하는 능력은 얼마나 되는가?
- 동기 : 서비스, 제품이 속한 전문 영역에 발을 들인 이유가 무엇인가?
- 기술 : 기술과 전문 영역과 관련된 사용자의 능력과 기술이 무엇인가?
User Journey
- 사용자의 서비스, 제품 이용 흐름을 시각화하여 표현
- 사용자들이 수행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이용흐름을 관찰하고 문제를 발견하는 툴
- 전체 사용자 경험을 한눈에 파악 가능
- 이용 흐름 중 문제가 있는지 쉽게 발견가능
- 다양한 기준과 관점으로 서비스 흐름을 분석 가능
- 단계별 앱 사용 테스크 기록, 만족도 기록
- 사전에 페르소나 정의 하는 것이 필요하다
- 페르소나 별로 경험이 다르기 때문
- User Journey 이전 페르소나가 명확하게 정의 되어야만 해당 페르소나에 맞는 상황과 만족도등이 파악될 수 있다.
User Journey의 사용 목적
- 현재의 사용자 Journey 분석을 통한 문제점 파악
- 서비스의 미래 방향성 확립 - 이상적인 모습의 User journey를 작성하고 현재의 User Journey와 비교하면서 서비스의 방향성을 잡아가기
User journey Example
병원에서의 유저 저니
- 서비스 이용 순서에 따라 이용전, 이용중, 이용후 등으로 구분
- Task 수행 시의 context에 집중
- 전체 경험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작성
- 만족도가 낮은 부분에서 Pain points에 주목하기
전체적인 서비스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User journey
UX/UI 디자인 올인원 패키지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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