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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UI

[패스트 캠퍼스 수강후기] UIUX 인강 100% 환급챌린지 21회차 미션

UX/UI 디자인(2020) 올인원 패키지 Online.

UIUX 인강 21회차 

순서대로 디자인 리서치 방법을 정리해서 알려주시는데, 앞에서 배웠던 내용도 정리되고 깔끔해지는 것 같다

 

02. UX 디자인 리서치 및 서비스 기획

 

Persona

 

Alan Cooper

Persona 개념을 처음 소개한 사람

 

 

Alan Cooper

정신병원을 뛰쳐나온 디자인 - 3년을 개발한 프로젝트 프로그램

프로젝트 관리를 하고 있던 캐시라는 분의 행동을 흉내내어 기능과 인터렉션 과정에 사용하였다. 

페르소나가 디자인 프로세스에 접목된 최초 사례

 

 

 

Persona 

- 고대 그리스 배우들이 가면을 칭하던 단어에서 파생

    • 경험이 동일한 사용자들을 묶어서 사용자 유형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로 구체화
    • 수집된 데이터들을 구조화하는 데이터 모델링 작업이라고 있음
    • 사용자를 이해 있도록 돕는다.
    • 실제 사용자의 행동패턴과 동기를 바탕으로 만들어짐
    • 많은 사용자를 대표하는
    • 페르소나는 사용자 리서치 자료를 훌륭한 디자인으로 탈바꿈 시키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 다양한 유저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특정한 사용자 그룹을 중심으로 디자인 해야한다
  • 사용자의 이해나 고려없이 다양한 서비스를 디자인하면 서비스는 복잡해지기만 하고 사용자에게 혼란을 밖에 없다
  • 명확한 디자인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
  • 한명의 가상인물로 표현되지만
  • 우리가 리서치한 여러인물들의 특정 행동 등을 하나로 묶어서 만들기 때문에 특정 사용자 그룹을 나타낸다고 있음
  • 사용자 중심적으로 생각할 밖에 없고 불필요한 논쟁을 피할 있다

경험이 동일한 사용자들을 묶은 가상의 인물로 정의하는 작업

  • 사용자의 context, needs, goal, motivation 등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도와 서비스의 방향성 제공
  • 인물 자체는 가상이지만 실제 사용자들에게서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져야
  • 디자인이 적절한지 판단할 있는 기준을 제공
  • 유저 스토리나 시나리오로 발전시키기 위해 서비스/제품 개발에 참여하는 구성원들의 의사소통에 도움

 

Persona

  1. Affinity Diagram 통한 사용자의 동기, 목표 행동 등을 파악
  2. 인터뷰/리서치 결과에 근거하여 공통되는 패턴을 하나의 유저군을 대표하는 페르소나로 작성
  3. 페르소나의 우선순위 정하기
    1. 페르소나가 하나 이상
  4. 페르소나와 실제 유저와 계속 비교하며 검증/개선하기

 

 

행동 변수(Behavioral Variable) 중심으로 그룹화하기

  1. 활동 내역 : 사용자가 어떤 행동을 하는가? 얼마나 자주, 얼마나 넓게 하는가?
  2. 태도 : 사용자가 제품의 기술과 전문 영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3. 적성 : 사용자가 어떤 교육을 받았는가? 서비스, 제품 이해하는 능력은 얼마나 되는가?
  4. 동기 : 서비스, 제품이 속한 전문 영역에 발을 들인 이유가 무엇인가?
  5. 기술 : 기술과 전문 영역과 관련된 사용자의 능력과 기술이 무엇인가?

 

 

 

 

 

 

User Journey

 

  • 사용자의 서비스, 제품 이용 흐름을 시각화하여 표현
  • 사용자들이 수행하는 제품 서비스의 이용흐름을 관찰하고 문제를 발견하는
    • 전체 사용자 경험을 한눈에 파악 가능
    • 이용 흐름 문제가 있는지 쉽게 발견가능
    • 다양한 기준과 관점으로 서비스 흐름을 분석 가능

  • 단계별 사용 테스크 기록, 만족도 기록
  • 사전에 페르소나 정의 하는 것이 필요하다
  • 페르소나 별로 경험이 다르기 때문
  • User Journey 이전 페르소나가 명확하게 정의 되어야만 해당 페르소나에 맞는 상황과 만족도등이 파악될 있다.

 

 

User Journey 사용 목적

  1. 현재의 사용자 Journey 분석을 통한 문제점 파악
  2. 서비스의 미래 방향성 확립 - 이상적인 모습의 User journey 작성하고 현재의 User Journey 비교하면서 서비스의 방향성을 잡아가기

 

 

User journey Example

병원에서의 유저 저니

 

  1. 서비스 이용 순서에 따라 이용전, 이용중, 이용후 등으로 구분
  2. Task 수행 시의 context 집중
  3. 전체 경험을 한눈에 조망할 있도록 작성
  4. 만족도가 낮은 부분에서 Pain points 주목하기

 

전체적인 서비스의 흐름을 한눈에 있는 User journey

 

 

 

 


UX/UI 디자인 올인원 패키지 Online.  

https://bit.ly/2PDn0W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