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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UI

[패스트 캠퍼스 수강후기] UIUX 인강 100% 환급챌린지 20회차 미션

UX/UI 디자인(2020) 올인원 패키지 Online.

오늘은 UIUX 인강에서 저번시간에 배웠던 리서치 과정을 바탕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배운다.

 

02. UX 디자인 리서치 및 서비스 기획

 

 

Data Modeling

데이터 모델링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2번째 단계 

  • 여기서 말하는 데이터는 정량적으로 Tracking 되는 숫자들도 데이터라고 있지만,
  • 사용자들이 했던 행동, 맥락, 의견, 니즈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수집된 정성적인 데이터를 의미한다.
  • 리서치법을 통해 사용자들의 니즈나 맥락, 행동들을 수집하고 발견하는 작업을 했다면,
  • 이제는 수집된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추리고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뽑아내는 과정이 필요하다.

 

산재된 리서치 결과를 통해 어떻게 우선순위를 정할 있을까?

중에서 해결해야 가장 중요한 문제는 무엇인지 어떻게 파악할 있을까?

 

포스트잇과 펜을 사용하여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의 경험을 수집했다면
  • 데이터 모델링은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작업이다.
  • 정량적인 리서치는 의도된 프레임에 의거해서 데이터가 수집되기 때문에 통계분석을 통해 바로 유의미한 결과가 노출될 있지만, 
  • 사용자 리서치처럼 정성적 데이터를 통해 이루어진 데이터는 산발적이고 양이 많기 때문에 한눈에 봐서는 결과를 곧바로 내기가 힘들다.
  • 정성적인 데이터결과의 모델링을 통해서 기존의 경험을 체계적으로 사용자의 context 파악하고 Pain Points들을 찾아낼 있다.
  • 리서치로부터 획득한 다양한 사용자들의 데이터로 의미있는 무언가를 도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리와 리서치의 기술이다

 

    • Affinity Mapping : 사용자 리서치 결과를 정리하고 연결시키면서 개별적으로는 드러나지 않았던 인사이트를 도출
    • Persona : 경험이 동일한 사용자들의 패턴을 분석하여 하나의 가상 인물로 정의하는 작업
    • User Journey : Persona들이 서비스와 인터렉션하는 전체적인 맥락과 경험의 흐름을 시각화하여 조망하는 방법

 

 

1, Affinity Mapping

의미있는 리서치를 도출하기위해

  • 아이디어와 데이터를 정리, 분석하는 비지니스
  • 수집된 데이터의 연관성을 분석하여 데이터들을 구조화
  • 사용자에게 필요한 feature(기능) 도출하기 위한정리, 문제해결 방법
  • 리서치 결과로부터 공통된 패턴을 발견
  • 발견된 공통 패턴에서 사용자에게 필요한 feature 대한 아이디어 발견

 

 

  1. 인터뷰, 리서치 결과들을 포스트잇에 기록 - Affinity note 생성

 

 

  1.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패턴이나 비슷한 사항들을 묶어 분류한다.
  • 분류와 그루핑은 구성원들이 모두 동의하고 같이 만들어가야한다.
  • 열린 마인드로 주어진 사실들에 대해 열띤 토론을 바탕으로 그루핑 작업이 이루어져야한다.
  • 단지 묶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묶어나가면서 발견한 새로운 사실, 아이디어 등을 더한다.

 

 

 

 

  1. Header 기록  -  공통적으로 모여있는 Affinity Note들을 대표할 있는 단어나 문장으로 서술하여 새로운 포스트잇을 붙인다.
  • 요약보다는 하위 Affinity들을 아우르는 발견을 찾는다.
  • 하위 Affinity들과의 개연성을 확인하면서 지속적으로 개선한다.

 

 

 

 

여러가지 데이터들의 연관관계를 생각해가면서 Affinity 노트를 만들자

반복되는 패턴은 persona 작성에 도움 있다.

 

 

 

 


UX/UI 디자인 올인원 패키지 Online.  

https://bit.ly/2PDn0W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