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디자인(2020) 올인원 패키지 Online.
UIUX 인강 챌린지 벌써 15회차..!!
02. UX 디자인 리서치 및 서비스 기획
Competitive Analysis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서 많은 것들을 파악하고 사용자 리서치에 들어갈수록 결과는 풍부해진다.
그 중 경쟁사 분석 - 면접 단골 질문
- 본격적인 UX 리서치에 앞서서 서비스/제품이 포지셔닝하는 시장과 경쟁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제품을 둘러싸고 있는 제반 상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이나 이슈를 도출
- 경쟁사 별로 기능별 분석, 타겟 유저, 시장에서의 위치, UI디자인의 차이점, 각 기능을 수행하는 task flow의 차이점이나 공통점이 필요
- 경쟁사들 간 가치를 상호 비교 - 무엇을 공통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무엇을 간과하면 안되는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평소에 많은 서비스를 접하면 실무에서도 경쟁사 분석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같은 카테고리에 있는 서비스를 비교해보면 실무에서도 도움
UX Research
왜?
UX는 사용자를 이해하는 강력한 도구다
사용자를 왜 이해해야 하는가?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
40%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서비스
사용자가 현재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방법, 행동, 맥락, 태도 등에서 인사이트를 얻고 그것을 바탕으로 해결
UX리서치의 필요성
- 설문조사, 데스크 리서치 등을 통해 파악할 수 있는 리서치 결과는 거시적이고 구조적인 이해는 가능하지만, 세밀하고 미시적인 동기나 이용 행태를 파악하기 어렵다
- 여러 리서치 결과들을 연결하고 분석하다 보면 이전에는 알 수 없었던,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한다.
- 내가 생각한 문제는 문제가 아닐 수 있다.
- 리서치없이 디자인을 하게되면 사용자들의 맥락이나 행동들을 무시하게 된다. 사용자가 특정 상황에서 필요한 기능이나 정보를 디자이너의 판단만으로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
- 데이터는 모든 것을 말해주지 않는다.
“보통 다 이렇게 하지 않아요?” - 매우 위험
서비스 특성과 타겟 유저에 따른 종합적 이해가 필요하다.
Context -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시간, 장소, 상황, 사회문화적 환경
Behavior - 사용자가 제품을 실제로 인터렉션하는 방식
Need - 사용자의 내적 욕구
Attitude - 대상에 대해서 갖는 인지적, 정서적 반응
Motivation - 사용자의 행동을 일으키게하는 동기/원인
UX/UI 디자인 올인원 패키지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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